Home > 커뮤니티 > 언론보도자료

[SBS CNBC 우리집주치의] 한방 '휴면암'치료, 말기암환자에 '희망빛'될까
관리자 2012-11-15 11:08:40

2011년 4월 22일 큐오엘한의원 SBS CNBC 우리집주치의 방송영상



■ 큐오엘 한의원 권순관 원장


-암치료하면 수술이나 항암치료는 익숙하지만 휴면암은 좀 생소한데 어떤 내용인가요?


휴면암은 한방이나 대체요법에서 기존부터 있었던 개념으로 암세포가 말 그대로 잠자고 있는 상태, 즉 더 이상 크기가 커지지 않고 머물러 있게 만든다는 뜻입니다. 휴면암으로 만드는 치료는 더 이상의 전이를 막고 진행을 억제하여 보다 장기적으로 생존하게 하는 것이 목표입니다. 지속적으로 영상의학적 검사를 했을 때, 암이 정지된 상태를 말하며 이 휴면기간이 길수록 여명도 증가한다는 연구결과가 나오고 있습니다.


-서양의학의 암치료는 암세포를 소멸시키는 개념인데 휴면암 치료는 암을 가지고 있게 한다니까 치료의 접근법부터 달라지는데 그 원리가 궁금해요.


한방에서는 예전부터 암 치료의 근본적인 개념을 정기를 좋게 해주어 암이 자라지 못하게 하는 것에 두는데요. 이는 서양의학의 수술, 항암, 방사선 등의 요법과는 다릅니다. 초 중기 암 환자들은 대개 종양절제 수술을 받게 됩니다. 그런데 수술과 항암치료를 받아도 5년 안에 전이나 재발로 사망하게 되는 경우가 42%나 된다는 보고가 있습니다.


이런 결과는 근본적인 원인을 생각하지 않기 때문에 나타나는데, 휴면암을 만드는 치료라는 것은 병과 싸우는 힘을 키우면서도 암에 대한 억제를 생각한다는 점이 다른 점입니다. 종양절제술을 받은 환자 중에 80%는 몸속에 미세 잔류암이 남기 때문에 기존의 치료만으로는 전이 재발을 막기 어려운 것이 사실입니다.


-암의 완치가 어려운 게 그래서였군요. 그런데, 휴면암 치료에 해당되는 환자 군이 따로 있다고 들었어요. 어떤 분들이 해당되나요?


휴면암을 만드는 치료는 암중에서도 치료가 어려운 분들 즉 전이, 재발이 되었거나 병원치료가 효과가 없는 분들이 해당됩니다. 그 밖에 극심한 부작용으로 인해 치료를 못하는 분들이 저희 치료를 받기에 적합한 분들입니다.


-그렇다면, 휴면암 치료는 어떻게 진행되는지 궁금한데요?


치료플랜은 환자의 상태에 따라 달라집니다. 한방 단독 치료를 하거나 진행이 빠른 암의 경우는 병원치료와의 병행을 할 수도 있습니다. 모든 치료에는 저희가 개발한 한방 천연물 암치료제와 면역력 강화제가 투여되고요. 보조적으로 삶의 질을 높이는 치료가 더해집니다.


-그런데, 환자 입장에서 보면 한방 치료를 선택할 때의 어려움이 과연 이게 검증된 치료법인가 하는 거거든요. 연구 데이터나 임상 실험이 양방에 비해 상대적으로 적기 때문인데요. 언급하신 치료제들은 검증된 약제인가요?


그렇습니다. 한방치료도 객관적인 의학으로 발전하고 있어서 암치료제와 면역력 강화제 모두 대학과 연계하여 개발되었으며 효능에 있어서도 경기의약연구센터에서 두 차례에 걸쳐 실험을 한 결과가 있습니다.

-항암제 종류에 따라 약물구성이 바뀐다고 하셨는데요. 사실, 암수술 받고 나서 몸에 좋다는 거 많이들 드시잖아요? 문제가 될 수도 있겠네요?


그렇죠. 예를 들어 많은 암환자들이 한의사 처방 없이 홍삼을 복용하십니다. 홍삼에 있는 RG3라는 성분이 신생혈관을 억제하지만, 유방암 환자가 호르몬 치료를 받을 때 드신다면 치료를 방해하는 결과가 됩니다. 다양한 한약재로 면역력을 끌어올리는 것은 좋지만 무분별한 한약제의 임의 복용은 암치료에 있어서 항암제의 효과를 저해하거나 진단된 암의 치료에 방해가 되는 결과를 초래하니까 조심해야 합니다.


-그럼, 개개인의 병력에 맞게 면역력을 높여주는 맞춤 한방 치료는 어떻게 진행 되는지 화면으로 살펴보겠습니다. 마지막으로 한방이냐 양방이냐 지금도 고민하는 분들이 많은데 한 말씀 해주신다면요?


한방이냐 양방이냐는 상황에 따라 정답이 없습니다. 초중기 환자들에게는 1차적인 수술 치료를 받길 권합니다. 종양 절제술이 가능한 암환자라면 수술을 하셔야 하고 항암치료의 효과가 명확한 경우에는 항암제를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 무조건적인 한방, 무조건적인 양방 보다는 한방과 양방의 장점을 파악하여 서로 이용하는 상호 보완적인 치료가 중요하다고 하겠습니다. 그리고 또 한 가지 암을 이겨낼 수 있다는 믿음을 가지고 긍정적으로 치료에 임하는 희망의 자세가 매우 중요하겠죠.


-오늘 휴면암에 대해 알려주신 '큐오엘 한의원'의 권순관 원장님 감사합니다.